카테고리 없음

마켓컬리, 빅텍스에 투자, 빅텍스 상장 추진, 콜드체인(드라이아이스) 세척기 전문기업 빅텍스 장외주식

은빛,금빛물결 2022. 5. 2. 14:11

tel:010-2807-1277

 

 

 

 

회사명
대표이사
최진흥
설립년도
2000.02.10
업종
그외 기타 일반목적용 기계 제조업체
전화
032-561-4016
직원수

홈페이지
주소
경기도 김포시 양촌읍 황금3로 8번길 33
주식수
4,521,734 주
액면가
500 원
자본금
22.61 억원
주권구분
통일주권

드라이아이스 세척기 제조 기업인 빅텍스가 70억원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이번 투자금을 바탕으로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을 고도화시키고 반도체 초정밀 세척, 원전 해체 사업규모 확장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23일 벤처캐피탈업계에 따르면 빅텍스가 최근 프리IPO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아주IB투자가 30억원, 프렌드투자파트너스, 스퀘어벤처스, 신한캐피탈, 타임폴리오자산운용이 각각 10억원씩 투자를 단행했다. 투자는 RCPS 형태로 이뤄졌고 총 펀딩규모는 70억원이다.

빅텍스는 2000년에 설립된 국내 유일의 드라이아이스 너겟 성형기 제조 기업이다. 콜드체인 산업과 드라이아이스 생산·제조 장비 설계, 제작 부분에서 성장세를 보이며 위탁운영 사업까지 진출했다. 특히 드라이아이스 너겟 제조기는 국내 특허 5건을 등록 완료했고 세계 5개국에도 특허를 출원했다.

또 반도체 웨이퍼용 이산화탄소(CO2) 초임계 유체 초정밀 건식 세정기, 원전해체용 내방사선 원격 로봇 제조 전문기업인 빅텍스는 기술의 우수성과 안정성을 인정받아 국내 유수의 대기업에 제품을 납품해왔다. 향후 원전해체 시장을 공략하고 정부 정책 방향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적 포지션을 확보한 셈이다.

코로나19는 빅텍스에 호재로 작용해 매출 성장 중이다. 쿠팡, 이마트몰, 마켓컬리 등 신선식품 커머스 플랫폼뿐만 아니라 코로나19 백신 관련 업체와 계약으로 매출 실적을 달성 중이다. 2019년 41억원이었던 매출은 2020년 115억원으로 증가했다. 이 가운데 드라이아이스 매출만 97억원에 달한다. 올해 매출은 130억~140억원이 관측된다. 드라이아이스 제조장비 뿐만 아니라 원료인 액화탄산을 공급해 매출 상승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최진흥 빅텍스 대표는 "콜드체인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빅텍스의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내년에는 연관 산업으로의 확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빅텍스는 2023년 기업공개(IPO)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투자에 참여한 한 관계자는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원전해체 시장을 선점할 수 있고 글로벌으로 사업을 확대할 수도 있다"라며 “전방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향후 사업성과 실적 증가가 기대된다”라고 설명했다.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가 드라이아이스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직접 제조에 들어갈 예정이다. 컬리는 24일 드라이아이스 제조 설비 업체 빅텍스에 지분 투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분 투자 계약 체결로 컬리는 빅텍스 2대 주주가 됐다.

컬리는 빅텍스와 협업을 통해 드라이아이스 생산 공장을 조성하고 직접 생산 및 공급을 통한 내재화 작업에 본격 착수할 계획이다. 빅텍스는 2000년에 설립된 국내 유일의 드라이아이스 너겟 제조기와 CO2 초임계 유체 반도체 세정기 그리고 원전해체용 내방사선 원격 로봇 제조 전문회사다.

기술 우수성(기술신용등급 TI2)과 안정성을 인정받아 국내 유명 기업들에 제품들을 납품해왔다. 특히 드라이아이스 너겟 제조기는 국내 특허 5건을 등록 완료하였고 세계 5개국에도 특허를 출원하고 있다.

컬리는 드라이아이스 제조 설비를 구축하는 데에 있어 빅텍스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추후 생산공장 운영 시에도 밀접한 협력 관계를 주고받을 예정이다. 드라이아이스 생산공장을 모두 조성하게 되면 빅텍스를 통해 드라이아이스의 원재료인 액화탄산(LCO2)을 안정적으로 수급받으며 본격적인 드라이아이스 자체 생산에 나설 계획이다.